청중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

PAUL MCCRORY_작가, 트레이너, 훅 트레이닝(Hook training) 코치

본 기사는 저자 폴 맥크로리의 <청중을 사로잡아라 1권(Hook Your Audience, 2021), 부제: 교육 발표자가 퍼포먼스 테크닉을 사용해 학습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에서 논의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다.

그 누구도 당신의 말을 들어야 할 의무는 없다. 앞에 나서서 발표하는 박물관 교육자로서,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은 자발적인 청중의 시선을 얼마나 잘 사로잡아서 유지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공, 또는 실패한다. 이런 청중들은 관심이 있는 경우에만 들으려 한다. 어린 아이들이 청중인 경우에 이와 같은 특징은 특히 더 두드러진다. 그러나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오락 세계에서 빌려올 수 있는 이미 증명된 전략이 하나 있다. 바로, ‘감정 유발’이다.

감정 유발 장치의 힘

영화, 스탠드업 코미디, 콘서트 등 모든 형태의 오락은 청중에게서 강렬하고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감정은 경험을 즐겁게 만들어준다.

결정적으로, 감정은 청중들이 처음에 해당 주제에 얼마나 관심 있는지와는 상관없이, 비자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본래 다윈이 제안했던 감정의 진화론에 따르면, 감정은 가령 주변에서 일어나는 위협에 대응하여 즉시 두려움을 느끼는 것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이 적응하고 살아남을 수 있게 해주는 필수 요소이다. 청중들의 머릿속 게이트키퍼(gatekeeper)는 감정이 의식으로 곧장 향하도록 진화했다. 이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감정을 흘려보낸다.

교육자로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것이 꼭 눈물, 감수성, 또는 논쟁을 불러일으킨다는 뜻은 아니다. 이런 반응은 사람들이 일상 언어에서 ‘감정적’이라고 부르는 것과 보통 관련된다. 대신 호기심, 즐거움, 기대, 불확실성, 행복, 궁금함, 경외감, 놀람, 이해의 기쁨, 충격, 혼란, 가벼운 공포 등 전반적인 감정 모두를 말하는 것이다.

나는 종종 내가 트레이닝하는 교육자들에게 학창 시절 기억나는 강력한 학습 사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을 요청한다. 내가 들었던 그들의 기억 모두 강렬한 감정과 연관이 있었다. 느낌은 학습 프로세스에서 종종 무시되나, 매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연구진에 따르면, 학습자들의 감정은 주의, 동기, 흥미, 기억, 학습자-교육자 관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 참조 목록에 나타난 사라 로즈 카바나의 ‘학습의 불꽃’에서 이 연구의 유용한 총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주 강렬한 느낌은 주요 학습 요점을 압도하기 때문에, 교육자들은 프레젠테이션에서 적정 수준의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려는 경향을 보인다.

수 세기 간, 우리는 우리 뇌의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학적 모델에서 이성과 감정을 인위적으로 분리했다. 그러나 지난 30년 간 안토니오 다마시오(Antonio Damasio)와 같은 신경과학자들이 감정과 생각은 불가분적으로 연결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당신이 무언가를 막 배웠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즉, 이해의 순간에 아주 즐거운 상태가 되는 것을 통해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이 발견의 즐거움은 감정일까, 아니면 사고일까? 사실 둘 다에 해당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이해는 생각 또는 인지가 포함되며 이런 획기적인 발견을 인식했을 때에는 행복감과 자신감도 따라온다.

교육자로서 감정 유발 장치 사용을 통해 청중의 시선을 사로잡거나 청중이 발표 주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정을 이끌어 냄으로써 교육자의 발표 콘텐츠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감정 유발 장치를 고르게 이용하라.

많은 교육자들이 유발 장치에 대해 생각할 때면, 프레젠테이션 처음부터 학습자들을 바로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한 활동을 상상한다. 강렬한 시작은 중요하지만, 고전적인 구조의 문제는 그게 얼마나 효과적이던 간에 어떠한 유발 장치로 전달된 이후에 그 영향이 점차 사그라든다는 점이다.

내가 사용하는 ‘유발 장치(hook)’라는 단어는 크고 작은, 짧고 긴 정서적 참여 장치를 가리킨다. 나는 이 장치를 프레젠테이션 전반에 걸쳐 전략적으로 배치한다. 이 모델의 정신적 이미지로, 덩그러니 놓여있는 낚시용 후크 대신 가느다란 벨크로 줄에 있는 후크의 밀도를 생각해 보라.

이 접근법은 청중의 마음에 경계 효과를 유발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다음 보상으로 나타나는 감정 유발 장치를 찾기 위해 주의를 집중할 것이다. 짧은 장치는 정답을 말하기 전 순간적으로 지연되는 순간과 같이 단 몇 초 간 아주 짧게 지속될 수 있다. 한편, 일부 긴 감정 유발 장치의 경우 최종 결말에 대해 긴장감을 유발하며 모든 퍼즐 조각이 결국에는 맞춰지는 이야기를 말 할 때처럼 프레젠테이션 전반에 걸쳐 유지될 수 있다.

경력을 쌓을수록 유발 장치 안테나가 발달하여 청중을 사로잡을 만한 것을 더 잘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박물관 교육자들이 필수로 갖춰야 하는 스킬이다. 감정 유발 장치의 또 다른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대해 얼마나 궁금한지 드러내는 것과 같이 자신의 감정을 청중에게도 전염시키는 것

· 직관에 반대되는 과학적 설명으로 유발되는 놀라움

· 흥미로운 이야기를 공유하고 유명한 역사적 인물들 사이에서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 줄거리를 구상하는 것

· 대단히 흥미로운 사실에 대해 놀라움을 불러일으키는 것

· 우스운 비디오 클립을 사용하여 동물들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독창적인 방식을 보여주는 것

· 설명중 화학적 반응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서스펜스가 점점 더 커지도록 지연의 순간을 짜내는 것

· 가끔 의도적인 실수를 하여 모든 것의 패턴이 작동하는 것을 무너뜨리고 청중이 실수를 고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

· 학생들이 그렇지 않으면 처음에 추상적이고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는 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경쟁 게임 쇼 퀴즈 형식을 사용하는 것

· 드라마틱한 행위 이전에 기대와 흥미를 더욱 북돋우기 위해 청중에게 카운트다운을 시키는 것

·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에 있어서 와서 도와줄 선생님을 골라 위험한 느낌을 연출하는 것 등


따라서 다음에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을 검토할 때에는 정서적 감사 수행 즉, 발표 스크립트 각 문단에서 어떤 정서적 단서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감정의 범위를 어떻게 확대하고 다각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해보라.

그 누구도 당신의 말을 들어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감정 유발 장치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원문링크:

https://icom.museum/en/news/how-to-hook-your-audiences-attention/

· 「뮤지엄 커넥션」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고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본 자료의 원본 저작권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