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멘토 KB!와 함께하는 박물관 노닐기] 한강뮤지엄, 오늘의 교시: 꿈을 느끼는 예술수업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한강뮤지엄은 「청소년의 멘토 KB!」와 함께하는 박물관 노닐기 <오늘의 교시: 꿈을 느끼는 예술수업>을 운영한다. <오늘의 교시>는 도슨트와 함께하는 전시관람 및 전시연계 체험활동 등을 통해 진로체험 현장에서 꿈을 직접 느껴보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이다.

어렵고 복잡한 이론 위주의 프로그램이 아닌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주제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체험을 통해 예술계 직업을 탐구한다. 가볍고 재미있게 접근하여 어린아이부터 학생들까지 다양하게 참여 가능하다.

미술관 투어를 통해 전시관람 및 도슨트 진행 후 학생들에게 진로정보를 공유하는 직업교육이 이어진다. 예술계 직업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거쳐 학생들의 예술적 시야를 넓혀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꿈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진행하며 프로그램은 마무리된다.

체험활동은 ‘나만의 플라워디자인’으로, 꽃과 색채를 이용하여 <클로드 모네>의 vase of flowers 명화를 재현한다. 도안 설계 후 나만의 플라워디자인을 제작하여 학생들 개인별 액자를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한강뮤지엄은 현재 디스코디스코(DIS-CO) 展을 진행하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전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