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으로 방문하는 ‘산시 박물관’(Virtual Field Trip in Shanxi Museum)

HAI AN; HUIGUO ZHANG_중국 산시 고고학 박물관 전시팀 큐레이터


산시 박물관 전경 ⓒ 산시 박물관 제공

중국 북부에 위치한 산시성(山西省)중국 문명의 요람으로 명성이 높은 곳이다. 산시 박물관(Shanxi Museum)40만 개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중국 최대의 국립 박물관이다.

산시 박물관은 2019년 4월 ‘산시 박물관 가상 현장학습을 통한 고대 중국 체험(Ancient China in Shanxi Museum Virtual Field Trip, 이하 ACSM)’이라는 교육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중국어와 영어로 제작된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전 세계 초·중·고등학생에게 온라인으로 가상 박물관 현장 학습과 다양하고 자유로운 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교실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다. ACSM은 학생들이 도슨트, 에듀케이터 혹은 큐레이터와 같은 산시 박물관의 전문가를 직접 만나 소통하면서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2019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산시 박물관은 호주, 뉴질랜드, 폴란드, 우즈베키스탄, 세르비아, 인도를 포함해 12개국 초·중·고등학교와 협력하여 150개 이상의 가상 학습을 실시했으며 기대 이상으로 많은 학생(5,000명)을 만날 수 있었다. 코로나19의 유행과 그에 따른 온라인 학습 수요 증가로 산시 박물관 가상현장학습에 대한 수요도 크게 높아졌다.

프로젝트 구조

ACSM은 참가자의 연령 그룹에 따라 다음 두 가지 하위 테마를 제안하였다. 7~18세를 위해서는 청동기의 모양, 장식, 기능에 중점을 둔 ‘고대 중국 청동기 관찰’, 18세 이상 성인을 위해서는 초기 중국부터 집중적으로 다루는 맞춤형 ‘산시 박물관의 보물’을 제작했다.

각각의 가상 체험은 보통 45분 과정이며 그 중 30분은 전시실에서 유물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 후 15분은 참여자와 산시 박물관 전문가가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는다.

ACSM 콘텐츠 설계에는 인지 목표 세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는 토기 유물을 통해 초기 중국 문명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청동기 전시를 통해 초기 중국 문명의 업적을 보여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목표는 가상 투어 중에 가장 눈길을 끈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도록 참여자들을 격려해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는 것이다. 왜 그렇게 생겼는지,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누가, 어디서,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고 박물관 소장품이 되기 전과 후에 어떠한 의미 변화를 가지는지 등 특정 소장품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참가자들은 산시 박물관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박물관 전문가와도 질문을 주고받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A: ‘중국’이라는 이름은 어디서 유래했나요? B: 산시 박물관 소장품 중 가장 가치 있는 유물은 무엇입니까? C: 용은 실제로 존재하나요? D: 은나라 사람들은 어떤 술을 마셨나요? E: 왜 많은 청동기 유물에 새나 봉황이 장식되어 있나요?> 그 외에도 중국 풍습, 음식 문화나 초기 음악에 관심을 나타냈다.


산시박물관 가상 현장학습 ⓒ 산시 박물관 제공

미래 전망

학생과 교사는 ACSM에서 전시 큐레이터나 에듀케이터가 주관하는 Skype, Wechat 또는 Zoom 미팅을 통해 가상 라이브 박물관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지역 학교 학생이 다른 나라의 동년배 학생과 온라인으로 자신만의 문화 교류 활동을 진행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2021년 1월 26일 문화 교류 촉진을 목적으로 한 인도 학교는 인도 건국 기념일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가상 박물관 회의실로 지역 학생들을 초대했다. 이 인도 학교는 ACSM 파트너 중 하나이며 2020년에 이미 2차례 산시 박물관 가상 현장학습에 참여했다. 앞으로 전 세계의 더 많은 박물관과 파트너십을 맺어서 중국 학생들이 계속해서 전 세계 가상학습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21년에는 산시 박물관에 5G 기술이 넓게 적용되어 모든 전시실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고 인터넷 속도는 10Gbps가 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더 넓은 관점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가상 현장학습을 통해 더 많은 주제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전 세계 더 많은 박물관, 학교와 협력하여 다양한 박물관 에듀케이터들의 참여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산시 박물관은 사회 전반에 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ACSM 프로젝트는 전체적으로 젊은 방문객들의 지식에 대한 갈증을 비롯해 문화적 다양성, 교류, 상호학습, 팀워크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었다. 산시 박물관은 인터넷 기술과 박물관 교육을 결합시켜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다양하고, 사람 중심의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 「뮤지엄 커넥션」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고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본 자료의 원본 저작권은 국제박물관협의회(ICOM)에 있습니다.

원문링크

https://icom.museum/en/news/virtual-field-trip-shanxi-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