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안내서 배포

(사)한국박물관협회(회장 윤열수, 이하 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함께 ‘2021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일환으로 ‘박물관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안내서’(이하 안내서)를 개발하여 배포한다.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박물관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수요가 대폭 증가하게 되었고 다수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본 안내서는 박물관 현장에서 참조 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표준안을 제시하여 참여자들에게 양질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박물관 종사자면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게 ▲교육과정 설계 ▲콘텐츠 개발 ▲콘텐츠 검수 ▲콘텐츠 운영의 내용을 담아 콘텐츠 개발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콘텐츠 개발’에서 영상 제작을 위한 고려사항과 제작 권장 규격, 활용 프로그램 안내 그리고 저작권 고려사항 등이 설명되어 있어 박물관 내 교육 콘텐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전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검수와 운영’ 부분에서는 ‘품질검증 점검표’로 자체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서 콘텐츠 개발 후 품질확인을 할 수 있다.

본 안내서는 올해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참여 120개 박물관을 비롯하여 전국 박물관에 온라인 콘텐츠 제작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이며, ‘한국박물관협회 누리집(https://museum.or.kr/)’ 및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누리집(www.museumonroad.org)’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문의 : 02-795-0959 (한국박물관협회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