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박물관·미술관 교육아카데미 2차 기본교육 진행

2020 교육아카데미 2차 기본교육 sns 홍보이미지

 

(사)한국박물관협회(회장 윤열수)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재기)의 후원으로 <2020 박물관·미술관 교육아카데미 기본교육>을 12월 18일(금)~12월 23일(수) 6일간 온라인(에드위드)으로 진행한다.

 

전국 박물관·미술관 재직 경력 2년 미만 또는 근무 희망자를 비롯한 관련학과 대학교 및 대학원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하며, 온라인으로 교육을 모두 이수한 참여자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한다. 이번 교육은 학예사 기본소양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대상으로 박물관의 개념 및 학예사 자격증 제도, 전시기획, 소장품, 마케팅, 작문, 해외 특강 등 기본 소양 위주로 진행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최선주 학예연구실장의 <학예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강의로 시작되고, 국립중앙박물관 신소연 미래전략담당관 학예연구사의 학예사 자격증 제도 강의로 이어진다. <문화예술, 시대와의 만남《19세기 조선의 풍경》> 주제로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장남원 관장의 강의가 있으며, 소장품 관리에 대해서는 한국문화산업연구소 황규성 대표가 강의한다.

 

또한 박물관 마케팅 관련해서는 수원시립미술관 홍보마케팅 이기석 팀장이 강의하며, 작문 관련해서는 <전시 프로젝트를 위한 기획서 작성> 주제로 문화사업 기획사 ‘문밖세상’ 변희정 대표가 강의한다. 마지막 특강에서는 <해외미술관의 동양미술 전시기획> 주제로 아시안아트뮤지엄 한국미술 김현정 큐레이터가 강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