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박물관, 대만 신베이시(新北市) 2016 고고학 축제 체험 프로그램 지원

철박물관은 박물관을 홍보하고 국제 교류의 장을 넓히고자, 대만 新北市政府가 주최하고 新北市政府文化局과 十三行博物館(관장 吳秀慈)이 주관하는 新北市考古生活節(New Taipei City Archaeology Festival)에 참석하였다.
신베이시(新北市)에서 4월 23일(토)부터 4월 24일(일)까지 ‘環境考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고고학 축제에는 한국, 대만, 일본, 피지 등지에서 80개 기관이 참여하였다.
이 행사에 박종현 학예사와 차한님 연구원이 참여하여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 중 경주 건천읍 용명리 제철로를 모델로 개발한 ‘조선 후기 제철 유적 3D 입체 퍼즐’ 조립하기, 호루라기 만들기, 병뚜껑 자석에 그림 그리기 등을 진행하였다. 축제 기간 동안 약 1,000여 명의 방문객이 철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체험 재료가 조기에 소진될 정도로 박물관의 인기가 높았다.
한편 4월 22일(금)에는 十三行博物館에서 열린 ‘고고학 문화유산교육 및 실무 워크숍’에 참석하였는데, ICOM KOREA 위원장 배기동 한양대 교수와 동아시아고고학연구소의 이화종 박사가 한국 대표로 발표를 하였다.